[ 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Lv.1

2025. 4. 7. 00:10·Algorithm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코드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 각 열에 대한 스택을 생성한다.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board.length];
        for(int i = 0; i < stack.length; i++){
            stack[i] = new Stack<>();
        }
        
        // board를 역순으로 탐색하며, 각 열의 인형을 stack에 추가함
        for(int i = board.length - 1; i >= 0; i--){
            for(int j = 0; j < board[i].length; j++){
                if(board[i][j] > 0){
                    stack[j].push(board[i][j]);
                }
            }
        }
        
        // 인형을 담을 stack 생성
        Stack<Integer> bucket = new Stack<>();
        // 사라진 인형의 총 개수를 저장할 변수를 초기화
        int answer = 0;
        
        // moves를 순회하며, 각 열에서 인형을 뽑아 bucket에 추가한다.
        for(int move : moves){
            if(!stack[move - 1].isEmpty()){ // 해당 열에 인형이 있는 경우
                int doll = stack[move - 1].pop();
                
                // bucket에 인형이 있고, 가장 위에있는 인형과 같은 경우 
                if(!bucket.isEmpty() && doll == bucket.peek()){ 
                    bucket.pop();
                    answer += 2;
                }
                else{ // 바구니 인형이 없거나, 가장 위에 있는 인형과 다른 경우 push한다.
                    bucket.push(doll);
                }
            }
        }
        
        
        
        return answer;
    }
}

 

  1. 각 열에 대한 스택을 보드의 크기만큼 배열로 생성한 다음 초기화해준다.
  2. board 을 역순으로 탐색하면서 각 열의 인형을 추가해준다.
  3. board 초기화가 끝나면 인형을 담을 stack과 사라진 인형의 수를 담을 결과값 변수를 하나 생성한다.
  4. moves 순회하며 각 열에서 인형을 뽑아 인형을 담는 stack에 추가한다.
  5. 크레인에서 뽑아 바구니에 넣는 동작의 조건은 다음과 같이 이뤄진다.
  • 바구니가 빈 경우
    • 무조건 푸시한다.
  • 바구니가 비어있지 않은 경우
    • 바구니에 가장 최근에 넣은 인형과 지금 넣으려고하는 인형이 같은 인형인지 비교
      • 같다면 스택에 있는 원소를 pop() 하고 , 사라진 인형의 수를 결과값 변수에 더한다
      • 같지 않으면 stack에 인형을 추가한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사라진 인형의 수를 담은 변수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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